| 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1 | 2 | 3 | 4 | 5 | 6 | |
| 7 | 8 | 9 | 10 | 11 | 12 | 13 |
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 20 |
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 27 |
| 28 | 29 | 30 | 31 |
- Spring
- 고등학생 대상
- C언어
- Powershell
- suricata
- GoogleDrive
- Web
- 크롤링 개발
- rnn
- Machine Learning
- VSCode
- Database
- Resnet
- git
- cloud
- Docker
- colab
- 국가과제
- LINUX MASTER
- ICT멘토링
- Rocky Linux
- 인터넷의이해
- 코딩도장
- Python
- API
- Spring Boot
- ChatGPT
- Github
- KAKAO
- OSS
- Today
- Total
코딩두의 포트폴리오
[실기] 10장.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본문

118(A) 데이터 입출력
데이터 입출력: 키보드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아 화면이나 파일로 출력하는 것
- 헝가리안 표기법
- 자료형
- C언어의 입출력 함수: scanf, printf
- Java의 입출력 함수: Scanner, nextInt, print, printf, println
- 서식 지정자와 제어 문자
- 연산자와 우선순위
C문제 - 다음은 키보드로 6과 4를 입력받아 두 수의 덧셈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이다. 출력 결과를 확인하시오.

4. 정수형 i,j,k
5. sacnf %d는 10진수로 받음 / &(주소 연산자)
6. k=i+j -> k=10
7. k의 변수를 10진수로 출력 / \n(제어문자) - 한 줄 띄움
| 10 |
JAVA문제 - 다음은 입력받은 정수를 가지고 여러 연산을 수행한 후 출력하는 프로그램이다. 4가 입력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출력 결과를 확인하시오.

함수 = 메소드
| a * 3 = 12 a / 2 = 2 a - 1 = 3 |
헝가리안 표기법: 변수명 작성 시 변수의 자료형을 알 수 있도록 자료형을 의미하는 문자를 포함하여 작성하는 방법
<주요 자료형>
| 종류 | 자료형 | 크기(C) | 크기(JAVA) |
| 정수형 | int | 4Byte | 4Byte |
| 문자형 | char | 1Byte | 2Byte |
| 실수형 | float | 4Byte | 4Byte |
| double | 8Byte | 8Byte |
<주요 서식 문자열>
| 서식 문자열 | 의미 |
| %d | 정수형 10진수의 입출력에 사용 |
| %o | 정수형 8진수의 입출력에 사용 |
| %x | 정수형 16진수의 입출력에 사용 |
| %c | 문자의 입출력에 사용 |
| %s | 문자열의 입출력에 사용 |
| %f | 소수점을 포함한 실수의 입출력에 사용 출력 시 소수점 이하는 기본적으로 6자리가 출력됨 |
<주요 제어문자>
| 제어문자 | 기능 |
| \n | 커서를 다음 줄의 처음으로 이동 |
| \t | 커서를 일정 간격 띄움 |
| \o | 널 문자 출력 |
<연산자 우선순위>

119(A) 제어문
제어문: 무조건 위에서 아래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순서를 변경할 때 사용하는 명령문
C문제 - 다음 C언어로 구현된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를 확인하시오.


score [ 0 1 2 3 4 ] 배열 생성
| 86 | 53 | 95 | 76 | 61 |
grade는 문자형 변수
str [ 0 1 2 3 4 ] 배열 생성
| R | a | n | k | /0 |
| i | grade |
| 0 | B |
| 1 | F |
| 2 | A |
| 3 | C |
| 4 | F |
| 5 |
| 1 is B Rank 3 is A Rank 4 is C Rank |
Java 문제 - 다음 Java로 구현된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를 확인하시오.

int x[ ] = {1, 2, 3, 4, 5};
| 1 | 2 | 3 | 4 | 5 |
char y[ ] = new char[5];
| a | g | i | l | e |
| i | str |
| 0 | agile |
| 1 | |
| 2 | |
| 3 | |
| 4 | |
| 5 |
int p : x -> x의 값을 p에 하나씩 대입
| p | i |
| 1 | 4 |
| 2 | 3 |
| 3 | 2 |
| 4 | 1 |
| 5 | 0 |
| e1 l2 i3 g4 a5 |
<break와 continue>
- break 반복문이나 switch문 안에서 break가 나오면 블록을 벗어남
- continue: 반목문에서 continue가 나오면 continue 이후의 문장을 실행하지 않고 제어를 반복문의 처음으로 옮김
120(A) 포인터
포인터: 변수의 주소
포인터 변수: 포인터를 저장할 수 있는 변수
C문제 - 다음 C언어로 구현된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를 확인하시오.



4번까지 실행후 출력
| 70, 70 |




| g, g, gilbut |
| 70, 70 g, g, gilbut l, l, lbut u, u, ut |
121(A) 구조체
배열: 자료의 형과 크기가 동일한 변수의 모임
구조체: 자료의 종류가 다른 변수의 모임
구조체의 정의 - int나 char 같은 자료형을 하나 만드는 것
ex)
struct sawon {
char name[10];
char jikwi[10];
int pay;
};
- strutc: 구조체를 정의하는 예약어. 그대로 적기
- sawon: 구조체의 이름으로 사용자가 임의로 정함. sawon이라는 자료형이 하나 생긴 것
- 멤버: 일반 변수를 선언하는 것과 동일하게 필요한 필드들을 임의로 선언
구조체 변수의 선언 -> 구조체 변수를 사용하려면 먼저 정의한 구조체에 대한 변수를 선언해야 함
ex)
struct sawon ansan, *seoul;
- structL 구조체 변수를 선언하는 예약어
- sawon ansan: 정의한 구조체 sawon 자료형으로 변수를 선언하는데 변수의 이름은 ansan이라는 의미. 사용자가 임의로 정하기
- *seoul: 구조체의 포인터 변수. 'struct sawon *seoul'과 같이 별도로 지정 가능
구조체 멤버의 지정
-> 구조체의 멤버는 모든 요소들이 개별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으므로 멤버 지정 시 구조체 변수와 함께 멤버 이름 지정해야 함
<'.'에 의한 지정> = 구조체 일반 변수를 이용
ansan.name = "김한국";
ansan.jikwi = "대리";
ansan.pay = 4000000;
<'->'에 의한 지정> = 구조체 포인터 변수를 이용
seoul -> name = "홍길동";
seoul -> jikwi = "과장";
seoul -> pay = 5000000;
<일반 포인터 변수처럼 *를 사용하여 멤버 지정>
(*seoul).name = "홍길동";
(*ansan).jikwi = "과장";
(*ansan).pay = 5000000;
C문제 - 다음 C언어로 구현된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를 확인하시오.

- 강의 참고
122(A) 사용자 정의 함수
사용자 정의 함수 -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함수
C문제 - 다음은 재귀 함수를 이용해 팩토리얼 연산을 수행하는 C 프로그램이다. 그 실행 결과를 확인하시오.

'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[실기] 12장.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(0) | 2025.10.28 |
|---|---|
| [실기] 11장.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(1) | 2025.10.20 |
| [실기] 9장.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(0) | 2025.10.18 |
| [실기] 8장. SQL 응용 (0) | 2025.10.12 |
| [실기] 7장.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(0) | 2025.10.10 |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