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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실기] 10장.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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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실기] 10장.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

코딩두 2025. 10. 19. 02:39

118(A) 데이터 입출력

데이터 입출력: 키보드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아 화면이나 파일로 출력하는 것

  • 헝가리안 표기법
  • 자료형
  • C언어의 입출력 함수: scanf, printf
  • Java의 입출력 함수: Scanner, nextInt, print, printf, println
  • 서식 지정자와 제어 문자
  • 연산자와 우선순위

C문제 - 다음은 키보드로 6과 4를 입력받아 두 수의 덧셈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이다. 출력 결과를 확인하시오.

4. 정수형 i,j,k

5. sacnf %d는 10진수로 받음 / &(주소 연산자)

6. k=i+j -> k=10

7. k의 변수를 10진수로 출력 / \n(제어문자) - 한 줄 띄움

10

 

JAVA문제 - 다음은 입력받은 정수를 가지고 여러 연산을 수행한 후 출력하는 프로그램이다. 4가 입력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출력 결과를 확인하시오.

함수 = 메소드

a * 3 = 12
a / 2 = 2
a - 1 = 3

 

헝가리안 표기법: 변수명 작성 시 변수의 자료형을 알 수 있도록 자료형을 의미하는 문자를 포함하여 작성하는 방법

<주요 자료형>

종류 자료형 크기(C) 크기(JAVA)
정수형 int 4Byte 4Byte
문자형 char 1Byte 2Byte
실수형 float 4Byte 4Byte
double 8Byte 8Byte

 

<주요 서식 문자열>

서식 문자열 의미
%d 정수형 10진수의 입출력에 사용
%o 정수형 8진수의 입출력에 사용
%x 정수형 16진수의 입출력에 사용
%c 문자의 입출력에 사용
%s 문자열의 입출력에 사용
%f 소수점을 포함한 실수의 입출력에 사용
출력 시 소수점 이하는 기본적으로 6자리가 출력됨

 

<주요 제어문자>

제어문자 기능
\n 커서를 다음 줄의 처음으로 이동
\t 커서를 일정 간격 띄움
\o 널 문자 출력

 

<연산자 우선순위>

 

119(A) 제어문

제어문: 무조건 위에서 아래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순서를 변경할 때 사용하는 명령문

C문제 - 다음 C언어로 구현된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를 확인하시오.

 

score [ 0 1 2 3 4 ] 배열 생성

86 53 95 76 61

grade는 문자형 변수

str [ 0 1 2 3 4 ] 배열 생성

R a n k /0
i grade
0 B
1 F
2 A
3 C
4 F
5  
1 is B Rank
3 is A Rank
4 is C Rank

 

Java 문제 - 다음 Java로 구현된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를 확인하시오.

int x[ ] = {1, 2, 3, 4, 5};

1 2 3 4 5

 

char y[ ] = new char[5]; 

a g i l e
i str
0 agile
1  
2  
3  
4  
5  


int p : x  -> x의 값을 p에 하나씩 대입

p i
1 4
2 3
3 2
4 1
5 0
   

 

e1 l2 i3 g4 a5

 

<break와 continue>

- break 반복문이나 switch문 안에서 break가 나오면 블록을 벗어남

- continue: 반목문에서 continue가 나오면 continue 이후의 문장을 실행하지 않고 제어를 반복문의 처음으로 옮김

 

120(A) 포인터

포인터: 변수의 주소

포인터 변수: 포인터를 저장할 수 있는 변수

 

C문제 - 다음 C언어로 구현된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를 확인하시오.

1 ~ 2 3

4번까지 실행후 출력

70, 70

 

g, g, gilbut

 

70, 70
g, g, gilbut
l, l, lbut
u, u, ut

 

121(A) 구조체

배열: 자료의 형과 크기가 동일한 변수의 모임

구조체: 자료의 종류가 다른 변수의 모임

 

구조체의 정의 - int나 char 같은 자료형을 하나 만드는 것

ex)

struct sawon {
	char name[10];
    char jikwi[10];
    int pay;
};

- strutc: 구조체를 정의하는 예약어. 그대로 적기

- sawon: 구조체의 이름으로 사용자가 임의로 정함. sawon이라는 자료형이 하나 생긴 것

- 멤버: 일반 변수를 선언하는 것과 동일하게 필요한 필드들을 임의로 선언

 

구조체 변수의 선언 -> 구조체 변수를 사용하려면 먼저 정의한 구조체에 대한 변수를 선언해야 함

ex)

struct sawon ansan, *seoul;

- structL 구조체 변수를 선언하는 예약어

- sawon ansan: 정의한 구조체 sawon 자료형으로 변수를 선언하는데 변수의 이름은 ansan이라는 의미. 사용자가 임의로 정하기

- *seoul: 구조체의 포인터 변수. 'struct sawon *seoul'과 같이 별도로 지정 가능

 

구조체 멤버의 지정

-> 구조체의 멤버는 모든 요소들이 개별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으므로 멤버 지정 시 구조체 변수와 함께 멤버 이름 지정해야 함

<'.'에 의한 지정> = 구조체 일반 변수를 이용

ansan.name = "김한국";
ansan.jikwi = "대리";
ansan.pay = 4000000;

 

<'->'에 의한 지정> = 구조체 포인터 변수를 이용

seoul -> name = "홍길동";
seoul -> jikwi = "과장";
seoul -> pay = 5000000;

 

<일반 포인터 변수처럼 *를 사용하여 멤버 지정>

(*seoul).name = "홍길동";
(*ansan).jikwi = "과장";
(*ansan).pay = 5000000;

 

C문제 - 다음 C언어로 구현된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를 확인하시오.

- 강의 참고

 

122(A) 사용자 정의 함수

사용자 정의 함수 -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함수

 

C문제 - 다음은 재귀 함수를 이용해 팩토리얼 연산을 수행하는 C 프로그램이다. 그 실행 결과를 확인하시오.